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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식자재 마트가 대형마트를 밀어낸 이유, 당신도 궁금하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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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길거리를걷다보면대형마트못지않은규모의식자재마트가곳곳에들어서는것을볼수있습니다.실제로대형마트와전통시장이지속적으로감소하는동안,식자재마트는지난5년간전국매장수가74%증가하며빠르게성장하고있습니다.도대체이들이이렇게몸집을불릴수있었던비결은무엇일까요?


식자재 식자재마트 마트가 대형마트를 밀어낸 이유


1. 규제를 피해 간 식자재 마트의 전략
식자재마트의급성장은대형마트규제의반사이익덕분이라는분석이많습니다.2012년개정된유통산업발전법에따라대형마트는신규출점이제한되었으며,강제휴무일(월2회)과영업시간제한(자정~오전10시) 등의규제를받게되었습니다.이에반해,식자재마트는이러한규제에서자유로운점을적극활용해빠르게확장할수있었습니다.이과정에서일부식자재마트들은법의허점을이용한출점방식을활용했습니다. ✅ 면적 쪼개기로 대형마트 규제 회피대형마트로 분류되려면 매장 식자재마트 면적이 3,000㎡(약 900평) 이상이어야 하지만, 식자재 마트들은 이를 피해 가기 위해 1,000㎡ 이하의 건물을 여러 개 나눠 등록하는 방법을 식자재마트 사용합니다.이렇게나눠진건물들은통로를통해연결되어있어,소비자들은하나의대형마트처럼이용할수있지만법적으로는각각다른소매점으로등록되기때문에대형마트규제를적용받지않습니다. ✅ 법인 쪼개기 전략대규모유통업자로분류되면매출1,000억원초과시각종규제대상이되는데,이를피하기위해하나의매장을여러개의법인으로쪼개어운영하는방식도활용됩니다.실제로한지자체에서불법운영을이유로식자재마트를고발했지만,법적으로규제를피할수있어처벌이어렵다는판결이나왔습니다.


2. 운영 시간 규제 없는 식자재 마트, 매출이 급성장한 이유
대형마트가영업제한을받는것과달리,식자재마트는이른아침부터심야까지영업이가능합니다.특히새벽과이른아침시간대에장을보는고객들이많아,매출이집중적으로발생합니다. &nbsp???? 일반 대형마트: 오전 식자재마트 10시~자정까지 운영 (강제 휴무 적용) &nbsp????&nbsp식자재마트:오전6시부터새벽까지운영가능(휴무제한없음) 실제로주말아침6~8시매출이평일대비2배이상높은곳도많아대형마트와차별화된영업전략을펼칠수있습니다.


3.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위기
식자재마트가급성장하는동안,전통시장과골목상권상인들은큰타격을받고있습니다. &nbsp????&nbsp대형마트와달리빠른쇼핑가능:전통시장의 장점이었던 ‘빠른 쇼핑’이 가능해 고객 유입이 감소 식자재마트 &nbsp????&nbsp신선식품부터가정용품까지원스톱쇼핑가능:다양한 품목을 한 곳에서 구매 가능해 전통시장과 경쟁 심화 &nbsp????&nbsp주차편의성제공:대형마트수준의넓은주차공간제공 실제로고양시의한전통시장은식자재마트입점을반대하는집단시위를벌이기도했습니다.상인들은“소규모마트로신고해 놓고대형마트처럼운영되는것은불공정하다”며규제강화를요구하고있습니다.


4. 식자재 마트, 규제 강화 vs. 상권 식자재마트 보호 방안?
식자재마트가시장점유율을빠르게확대하면서,이에대한규제필요성이대두되고있습니다.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대형마트와 마찬가지로 운영 시간 및 강제 휴무 적용 필요법인의인위적인쪼개기를막기위한규제강화필요 골목상권 보호 방안 마련이 우선이라는 식자재마트 입장단순한 규제보다는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 필요정부지원을통해전통시장및소형마트의디지털화지원


5. 식자재 마트, 계속 성장할 수 있을까?
현재식자재마트는법적허점을활용해빠르게성장하고있지만,지속적인성장가능성에는의문이제기됩니다. &nbsp????&nbsp규제강화가능성:식자재 마트가 사실상 대형마트와 유사한 식자재마트 형태로 운영되면서, 정부 차원의 규제 강화 논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nbsp????&nbsp전통시장과의갈등심화:지역 사회에서 반발이 커지고 있어, 신규 출점이 쉽지 않을 수도 식자재마트 있습니다. &nbsp????&nbsp소비자인식변화:소비자들이편의성만이아니라윤리적소비및지역상권보호에도관심을가지면서,식자재마트가장기적으로시장을장악할수있을지는미지수입니다. 현재로서는식자재마트가유통업계의강자로자리잡고있지만,향후정부규제와소비자트렌드변화에따라시장의흐름이바뀔가능성이큽니다.식자재마트가대형마트와전통시장사이에서계속해서생존할수있을지,앞으로의행보가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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